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

화원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는 관엽입니다.

녹색 단색도 있지만, 하얗고 노란 무늬가 들어간 아이비는 더 매력적입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

잎은 예쁜데 기르는 거에 좀 까다롭다는 분이 계세요병충해가 조금 있는 관엽식물이라서 병충해 관리를 전혀 하지 않으면 옴벌레와 메기병이 생기는 조금 귀찮은 관엽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

하지만 가끔은 친환경 살충제와 살균제를 뿌려 관리하면 덜 고통스럽게 자랄 수 있는 식물이 아이비거든요.

조금 건조시켜 키우는 것이 좋기 때문에, 표면의 흙이 말랐다고 해서 물을 주는 것이 아니라, 화분 흙이 안까지 마르면, 물을 충분히 주면 좋습니다.
흙이 완전히 마를 정도까지 두어도 죽지 않을 정도로 건조에는 강하지만, 과열되면 곰팡이 병이 생기거나 하기 때문에 저는 조금 건조시켜 기릅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5

지난해 봄부터 아이비 3개를 걸쳐 키웠는데 그동안 여러 차례 가지치기를 해 크기를 줄였지만 계속 자라는 줄기를 이제는 견딜 수 없게 됐어요.지금은 대부분 줄기의 늘어진 부분을 그대로 방치해두고 있었습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6

그래서 오늘은 분재의 철사로 아이비 리스 만들기를 해서 예쁘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마 애기 키우시는 분들은 많이 만들었을 거예요저는 몇 번 아이비를 키운 적이 있지만, 이번이 아이비리스를 만드는 것은 처음이에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7

분재 철사 집에 있는 게 3.5밀리네요굵기도 이만하면 괜찮다고 생각해서 이 분재 철사를 사용해서 만들려고 합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8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9

그리고 분재 철사를 자르는 뭐라고 하죠?철사를 자르거나 구부릴 때 쓰는 공구?이게 필요하겠죠?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0

일단 분재 철사를 동그랗게 만들어서 아이비의 크기와 적당한 크기를 재봅시다너무 크거나 작거나 예쁘지 않으니까~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1

그리고 화분 흙 꽂이 부분의 사이즈도 생각해서 분재 철사를 자릅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2

화분에 묻히는 부분을 1개로 해도 되는데 저는 좀 더 안정적으로 흙에 고정될 수 있도록 2개로 만들기로 했어요이곳저곳으로 움직이면 관리가 쉽지 않을텐데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3

원이 모이는 부분을 두 번 정도 잡고 고정시켜 주세요.분재 철사의 리스 형태는 완성되었습니다.
동그라미 모양이 예뻐서 예뻐지진 않았지만 어차피 아이비 줄기를 감으면 눈에 띄지 않을거 같아서~^^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4

화분에 뿌리가 안 다칠까봐 조심해서 꽂았어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5

자, 아이비 줄기를 정리해서 해드리는데 양쪽으로 올려야 해서 두 개로 나눠드렸어요” 양쪽 줄기가 비슷하게 올라가야 예쁘니까 대충 나눠서~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6

일단 한쪽을 감아주세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7

다른 줄기도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풀어줄 거예요아이비들이 병충해가 잦은 화초여서 너무 잘게 감으면 통풍에 문제가 생겨 병충해가 더 생길까.그건 좀 걱정이 되네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8

왼쪽도 말아올려서 마무리해 주셨어요

숱도 적고 주렁주렁 늘어졌던 아이비 줄기가 깔끔하게 정리돼서 멋져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19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0

이런 부분들도 깔끔하게 정리가 됐어요아래의 많은 줄기가 땅에 밀착해 붙어 있습니다만, 위로 깔끔하게 들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병충해는 별로 없을 것 같네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1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2

이 아이비는 줄기가 길고 빈틈없이 채워져 있어요새로 자라나는 줄기를 감아올려서 더 풍부한 리스를 만들어 가면 좋을 것입니다.

하나는 완성을 해서 다음 아이빌리스를 만들어볼게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3

이 아이비는 초록색에 밝은 무늬가 들어가 있네요두 가지 무늬의 아이비를 하얀 무늬와 노란 무늬로 넣었는데 이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비슷해요.아마 실내에서 해를 못 봐서 그런가 봐요.

이 아이비는 동그라미를 조금 작게 해서 곧 넉넉한 아이비 리스로 하려고 합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4

분재 철사를 둥글게 모양을 잡아줍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5

근데 리스를 꽂으려고 하는데 잎 끝이 마른 게 많이 보이네요곰팡이병이 시작된 것 같아요얼마 전부터 조금씩 잎이 말라붙어 살균제를 땅에 한번 주입해 줬어요.앞으로도 몇 번 더 관리를 해줘야 해요.

리스로 감아 올리기 전에 끝이 마른 잎을 모두 떼어 줬어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6

몇 개 없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네요아이비 잎의 즙액에는 다소의 독설이 있으므로 어린이나 애완동물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독성은 크지 않지만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거나 해서 먹으면 안 된다고 해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7

마른 잎을 다 정리하고 다람쥐를 찔렀어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8

그리고 아이비 줄기를 감기 시작한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29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0

줄기가 짧아서 말리지 않은 건 말린 줄기에 살짝 꽂으면 돼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1

두 번째 아이비 리스도 완성이 됐어요~^^ 리스를 좀 작게 만들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작지가 않았네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2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3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4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이 세상에 리스를 좀 크게 해서 완성을 했어요큰 바구니에도 담아봤습니다

화분이 예뻐야 하는데 플라스틱 화분이라 좀 세련되긴 떨어지네요. ^^그래도 주렁주렁 늘어진 모습보다는 훨씬 멋있고 예뻐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5

3개의 아이비 리스 만들기 완제품입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6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7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8

원래 우리 아이비들이 최근에 있었던 곳은 여기예요

둥근 원 세 개를 보니 동물들이 통과하는 묘기를 부리는 원형 모형 같네요.^^우리집 광주밤비라도 이겨내야하고~~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39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0

‘그동안은 워낙 줄기가 늘어져 있어서 물주기와 샤워를 시킬 때는 너무 귀찮았는데 예쁘게 리스 만들기로 감아줘서 관리가 너무 쉬울 것 같아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1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2

그리고 동그랗게 만들어주신 모양도 예쁘고 일석이조네요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3

다만 늘어뜨렸을 때보다는 통기성이 나쁘고 병충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살충제와 살균제 그리고 물 샤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관엽 아이비, 리스만들기 44

아이비리스는 만들기가 어렵지 않네요 ~너무 귀엽고 이뻐요!
!

여태까지 빨리 만들어주지 않아서 왜 미뤘는지 모르겠네요.정말 만족합니다.
~

공기정화 관엽식물 아이비를 오래 키워서 긴 줄기 관리가 힘드신 분들은 아이비 리스 만들기로 쉽고 예쁘게 관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