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계지도 외우기 한국지도 보기 재작년 이맘때쯤이면 가을에 어디로 떠날까. 생각하면서 월드맵 보고 그랬었어요 최근에는 그리운 마음으로 다녀왔던 장소들을 둘러보곤 하는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서나 자세한 지도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네이버 세계지도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역시 네이버 MAP이네요. 작은 크기로 한눈에 아시아에서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의 키위치까지 볼 수 있는 게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가끔 유럽은 어디지? 그리고 위치가 궁금할 때는 가장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해요.
네이버 세계지도 말고도 별도의 탭을 선택하면 그 나라의 현재 시간, 국가 번호 등 여러 나라의 정보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역시 대한민국이 맨 앞에 표시되어 있었어요.
하지만 하나의 단점이라면 디테일하게 들여다볼 수 없다는 것. 스크롤을 얼마나 당겨도 저렇게 지형만 확인할 수 있어서 어디까지가 수도인지 몰랐거든요. 그래서 좀 아쉬워서 다른 방법이 없는지 몇 개 찾아봤어요.
2. 국토지리정보원
두 번째 방법 국토지리 정보원에 들어가서 찾아보겠습니다 한국의 지도뿐만 아니라 항공사진과 세계지도까지 여러 MAP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볼 수 있었어요. 화면 우측 하단을 보면 ‘대한공국 주변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측량으로 가장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이죠.
들어오자마자 보이던 지구본~ 월드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의 지리적 위치와 수도까지 한눈에 확인하여 크게 볼 수 있었습니다.
어릴 적 하나씩 들고 다니던 지구본 모형을 쫙 펼쳤다고 생각해 보세요.
찾고 있는 지역을 돋보기 안경을 쓰고 보니 그 지역으로 이동해서 바로 구역을 나눌 수 있었어요. 언젠가 세계여행을 가게 된다면 가장 먼저 가고 싶은 태국을 찾아보면 수도 방콕에서부터 주변국인 캄보디아, 베트남까지 세세하게 국경 표시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주변도를 뽑으면 중국, 일본, 러시아까지 넓어 보였어요. 당연히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 기슭에 독도 표시까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누가 뭐래도 독도는 우리땅!
!
한국의 지도도 확인했습니다만, 고속도로의 표시까지 확실해서 국내 여행 지도로도 사용할 수 있군요. 올 한 해도 열심히 다녔다고 생각하면서도 아직 가보지 못한 지역이 많기 때문에 상황이 좋아지면 이걸 보면서 다닐 생각입니다.
단순히 표시로 끝나기 때문에 다크 출력도 가능했습니다 로빈슨 도범, 메르카도르 도법, 투영 도법 등 다양한 방식의 맵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이했습니다.
한글은 물론, 영문이나 그 외의 언어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국토지리원박물관
수원에관심이있다면국토지리정보원지도박물관에가보는것도방법입니다 역사와 전통이 담긴 지리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보였습니다.
홈페이지를보면한국에서서양,근현대기의자료까지쉽게체험할수있었습니다.
실제로 가볼 수도 있으니 아이와 가볼 만할 것 같았어요.
박물관인데 요즘은 거리 점검이 한창이라 사전 예약이 필요해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하고 전날 예약해 두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92
멀리 수원까지 가기가 어렵다면 아이의 지도 여행을 홈페이지에서 선택하여 다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세계지도에서 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여러 지역의 지형을 자세히 볼 수 있고 나중에 출력할 수 있어서 색칠공부도 할 수 있어요.
퍼즐이나 다른 그림 찾기도 할 수 있어~ 늦기 전에 아이도 박물관에 나가보는 것도 좋다면 이렇게 놀면서 지리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겠죠.
4) 한국관광 100선
국내 여행지도는 한국관광 100선만 보면 금방 찾을 수 있었어요. 2021~2022까지의 국내 여행지 중 꼭 가봐야 할 명소 100곳을 선정하여 만든 맵인데, 지금까지 가본 곳이나 가보고 싶은 곳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부산은 거의 가본 곳이라 익숙해요.
그중에서도 날씨가 좋을 때 가볼 만한 감천문화마을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어요. 언덕위에 있는 마을이지만 걷기에 편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 많아서 추천장소 중 하나입니다.
가을에 가보는것도 좋은곳입니다.
개장한지 얼마 안된 송도교도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곳으로 비교적 최근에 생긴 핫플레이스 중 하나입니다 조금씩 흔들리는 다리를 건너 보는 것도 즐겁고, 그 위에서 보는 절경도 예술이에요.
태종대 역시 지도에 나오는 명소 중 하나로 가을이면 산책 겸 한 바퀴를 돌 수 있으니 이곳도 들러보시기 좋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면 지도를 가지고 국내 곳곳을 한 번 돌아 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