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 가입 준비 시 주의사항 확인하세요
가족을 키우고 살다 보면 현재의 기쁨에 충실하려 하지만, 죽고 나서 남게 될 가족을 위해 미리 계획도 세우게 됩니다.
특히 아빠나 가장이라면 그런 것에 대비하지 않을 수 없죠. 이런 요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생명보험에 가입해 위와 같은 고민을 해결하려 합니다.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죽으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 사망 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부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험료와 보장기간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구분되는데, 오늘의 설명은 이 두 가지의 차이와 오늘의 주제인 ‘정기보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것입니다.
먼저 종신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피보험자의 전 생애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조심스러우시겠지만, “보험금은 사망 시에만 지급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사망 외에도 암이나 뇌혈관질환 등 핵심질환에 대한 보장 등 다양한 혜택이 함께 출시되고 있습니다.
(CI보험 등)
가족의 재정적 보호가 완료되어 노후에 사망보험의 필요성이 줄어드는 상황이 있고, 해지 시 반환되는 ‘해지환급금’을 연금 등으로 전환하는 위험도 있습니다.
20~30년 동안 지속적으로 납입했다면 상당한 금액의 해지환급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실상 ‘내가 낸 금액을 돌려받는다’는 관점에서 보면 종신보험의 장점이 돋보일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가입 후 사망보험금을 평생 지급하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보험료를 내는 상품입니다.
사망보험금을 많이 지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2~3배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사망보험금을 확실히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싼 보험료를 내고도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종신보험 가입을 준비할 때는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개인의 재정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종신보험을 설계한 사람 중 절반 정도가 중간에 해지하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큰 경우 별도의 옵션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종신보험 가입을 준비할 때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이는 정기보험입니다.
정기보험은 ‘평생’이 아닌 ‘특정 기간’ 내 사망 보장을 목표로 하는 상품입니다.
대부분 현금 흐름이 있는 활발한 경제 활동 기간에 초점을 맞추고, 일해서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나이에 사망을 대비합니다.
간단히 말해 자녀가 취직하기 전인 20대 후반까지나, 주택담보대출을 갚을 때까지 등 ‘필요한 보험 기간’을 선택해 해당 기간 동안만 사망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이 평생 보장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정기보험은 ‘특정 기간’ 동안만 보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정기보험의 가장 큰 단점은 ‘특정 기간’ 동안 사망하지 않으면 납입한 보험료를 환불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보험금 지급 기간 동안 사망하지 않으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납입한 보험료를 반환하는 ‘만기환급형’ 상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했습니다.
다만, 보험료를 반환하지 않는 ‘순수 보장형’의 보험료가 ‘만기환급형’보다 약간 더 비싼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사망보험은 종신보험 비교보다 조금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종신보험 비교를 본인의 판단에 따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재정 상황에 따라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습니다.
사망보험 상품과 최적화된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고 싶다면 전문적인 비교 견적 플랫폼을 활용하면 됩니다.
#사망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