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슬기로운 금융생활 슬금입니다.
오늘은 제 인생 최초의 재테크였던 P2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2P 정의 P2P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P2P는 PEER to PEER라는 뜻입니다.
개인과 개인 사이의 거래입니다.
peertopeer만 보면 당근마켓, 중고나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생각나시죠?중고거래 플랫폼은 중고 상품과 돈이 거래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P2P 투자는 건물, 신용 등을 담보로 개인에게 돈을 빌리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이제 개인과 개인이 거래를 한다면 돈을 빌린 사람이 결심하고 도망칠 수도 있고 돈을 못 받는다고 할 수도 있겠죠?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하는 펀딩 업체, 플랫폼 업체가 중개부터 모집까지 하고 있습니다.
저도 8퍼센트와 피플펀드를 이용하도록요.P2P 투자의 현재 상황 8%, 피플펀드 말고도 했는데요.현재는 상환된 것을 많이 뽑았습니다.
8%에 169,017원, 피플펀드에는 293,501원으로 약 45만원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누적 투자금액은 총 100만원이 넘습니다.
나는 처음으로 재테크를 P2P로 만들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고수익’에 대해 현혹되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했습니다.
P2P장점과단점,먼저단점을먼저이야기해볼까합니다.
첫째, 손실의 위험성
저는 개인 신용보다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부동산 담보 대출에 투자를 하는 편인데요.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부동산에 투자해도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나름대로 투자요령이 더 생겨서 나름의 조건을 만들어서 그 안에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잘 몰랐기 때문에 단순히 ‘수익률’만 보기도 했고 아무 생각 없이 투자를 한 적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돌려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돌려받지 못하고 있어요.
그렇게 종료한것도 있네요
둘째, 세금과 비슷한 플랫폼 이용료
8%의 경우 온투법이 통과되면서 어느 순간 세금을 내지 않았거든요.
금액 제한이 생긴 것 같습니다.
얼마 미만의 투자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용료만 내고 있는데요.
피플펀드의 경우 세금보다 플랫폼 이용료가 비쌉니다.
피플펀드는 1만원부터 투자가 가능한데요.그래서 세금을 공제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느껴지겠지만 세금과 플랫폼 이용료가 조금 비싸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떠나 리스크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세금과 플랫폼 이용료를 더 많이 내더라도 ‘안전성’이 보장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근데 ‘고위험, 고수익’이니까 어쩔 수 없죠.
장점 첫째, 편리함
지금 피플펀드가 점검 들어가서 8%를 가지고 작성해보겠습니다.
이렇게 8%는 부동산/스페셜 딜/개인 신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만 분석을 좀 하고 제가 하고자 하는 투자처에 투자를 하면 모든 게 끝납니다.
가끔 대출 취소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집 후 대출 진행부터 이자 지급까지 알람이 옵니다.
8%의 경우 모집 결과는 없고 일정 기간마다 원금과 수익 그리고 예치금 잔액을 알려줍니다.
피플펀드의 경우 원금, 수익, 예치금 잔액 같은 부분은 알려주지 않지만 투자금 모집 마감 소식을 알려줍니다.
MZ세대의 특성 중 하나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편리함을 좋아합니다.
둘째, 깔끔한 UI.
한눈에 보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제가 얼마나 어떻게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지요.
그리고 월간 예정 수익, 연간 예정 수익 등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현실 저는 앞서 처음으로 투자로 P2P를 했다고 했는데요.
저는 아무래도 위험성이 있는 투자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등급 : A 이상 수익률 : 8%대 비율 ↑ 등급은 A 이상으로 대부분 수익률이 8%대 많습니다.
피플펀드는 등급이 따로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8%를 기준으로 볼 때 이와 비슷하게 맞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을 떼고 지급된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금액이 많지 않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제가 일부 남긴 자본으로 재투자를 하고 있으니 나중에 더 쌓아서 스노우볼의 효과를 보고 싶네요!
어쨌든 적어도 저는 만족하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을 잃을 위험이 있으니 잘 알아보세요.
그럼 여러분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