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전시 후기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

이불 전시 후기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 1

오랜만에 방문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예약하고 다녀온 후 생각보다 미술관 분위기도 쾌적하고 관리도 잘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스스로 기분 전환도 되고… 좋았기 때문에 일주일 후에 서울시립미술관도 예약하고 갔다왔다.

이곳도 거의 4~5년 만인 것 같다.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61 서울시립미술관, 우리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서소문한화빌딩’ 주차장을 이용하여 주말 4000원 하루종일 주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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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전시를 보기 전후로 미술관 주변과 덕수궁 주변을 산책했다.

와플도 사먹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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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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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불, <시작> Lee Bul, <Beginning> 2021년 3월 2일 – 5월 16일,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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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불 작가의 20대,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 중심의 초기 활동을 담은 전시였다.

이불의 초기 작품은 여성의 신체 문화 정치적 공간 그리고 근대성 밖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지만 생각보다 강렬한 작품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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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비에는 관객 참여형 작품 히드라가 있다.

공기 펌프를 열심히 밟아 공기를 주입하면 조각이 완성되는 형태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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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층에 올라가 작품을 바라본 로스트, 제목이 왜 히드라인지 알 것 같았다.

다른 분들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올려준 사진들을 찾아보았는데, 전시 초기에는 주르륵 드리워져 있던 풍선이 점점 완성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나도 열심히 참여하고 왔어. wwww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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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촬영은 소프트 조각 아르 전시실1에서만 가능하며 퍼포먼스 영상과 사진을 만날 수 있는 전시실 2, 3에서는 사진 촬영을 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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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를 분해하고 비틀고 매다는 실험적인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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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여러 전시를 통해 이불 작가의 10년대 이후 최근 작품 중심을 살펴본 나로서는 작가의 새로운 면도 많이 느꼈다.

이불이 활동을 시작한 1980년대와 1990년대 당시의 시대상을 좀 더 이해하고 접근하면 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퍼포먼스 영상은 지금 봐도 충격적인 영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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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하면서 개인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
국립현대미술관과 마찬가지로 서울시립미술관도 인터넷으로 사전에 방문 날짜를 예약했지만, 예약한 시간에 딱 맞춰 티켓 오피스에서 본인 확인 후 전시실에 입장할 수 있었던 국립현대미술관과 달리 서울시립미술관은 예약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모든 방문객을 입장시켜 주었다.

이럴거면 예약은 왜 하지? 내가 왜 예약 시간에 맞추려고 노력했지?

아무튼 그래서 조금 관람객이 많아서 힘들기도 하고.. 예약을 하신 분들보다는 아이들과 덕수궁에 놀러온 가족단위 손님들이 더 많을 것 같아 조금 걱정스러웠다.

게다가 나는 개인적으로 전시 내용이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들에게는 맞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좀 관람을 자제시켜 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미술관 측에서는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았던 것 같다.

나 혼자만 조용히 보고 싶다!
!
라는 의미가 아니라 미술관 관리방식에 아쉬움을 담은 내용이니 오해하지 마세요.소심소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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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관람 끝!

미술관 3층에는 더 레퍼런스라는 작은 서점이 있다.

전시를 보거나 들러 작은 견학을 할 수 있고 전시 기념 엽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불전이 끝난 뒤에는 주재환, 주호민 부자 전시를 한다더니 이것도 보러 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