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 ETF추천 가입세액공제 한도 정리.
연금저축펀드나 연금저축계좌는 이미 가입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미리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2030세대에서도 가입자가 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후를 대비해야 할 경우 가입하면 큰 도움이 되는 연금저축펀드 ETF추천 가입세액공제 한도까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 종류>
우선 연금저축계좌에는 상품을 발행한 기관과 성격에 따라 명칭이 다르고 운용방식도 다릅니다.
간단하게 은행에서는 신탁, 증권사에서는 펀드, 보험사에서는 보험을 통해 운용되며 오늘 소개해드릴 연금저축펀드는 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등 다양한 투자 상황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납입하여 직접 운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원금손실 가능성과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그럼 연금저축펀드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납입 한도는 연간 1,800만원입니다.
가입기간은 5년 이상이며, 만 55세 이후 연간 연금 수령 한도 내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연금소득세율은 3.3~3.5%로 배당소득세율보다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금소득이 한해 1,200만원을 넘으면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과세가 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우선 연금저축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세액공제입니다.
과세 연기, 분리 과세, 저율 과세 등의 혜택까지 고려하면 장기 투자라면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 세액공제 한도 – 총급여액과 연령에 따라 300~600만원 한도. – 공제율(지방소득세 포함) 13.2%~16.5% 적용.
예를 들어 총급여가 5,500만원(종합소득 4,000만원)을 넘지 않으면 세액공제 대상 금액의 16.5%를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1년간 400만원을 납입하고 연말정산에 66만원 공제를 받으면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고 무조건 장점만 있는 건 아니잖아요?
연금을 받을 때 무조건 연금 형태로 지급되는 것이 유리하며, 계약기간 만료 전에 중도해지나 계약 후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면 세액공제 받은 납입원금과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연금저축펀드 ETF 추천 종목 2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관리하는 TIGER 미국 나스닥100과 TIGER 미국 S&P500입니다.
구성종목이나 보수 등 기타 투자에 필요한 정보는 개별 종목별로 따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그대로 TIGER 미국 나스닥 100은 나스닥 시장 상장 100 종목을 기초 지수로 합니다.
TGER 미국S&P500은 S&P500 인덱스를 기초지수로 하고 있으며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종목으로 시가총액 상위 5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생각한다면 납입한도에 맞춰서 투자하기 쉽고 분배금도 받을 수 있어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연금저축펀드 투자를 통해 세액공제도 받으면서 당장 세금을 내지 않고 운용할 수 있어 분배금 등으로 재투자에 따른 복리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다.
어제처럼 뉴욕증시가 2년 만에 최대 폭락한 날에 잘 모아갔으면 좋겠어요. 이상
중개형 ISA 계좌 개설의 단점과 장점 투자를 할 때 수익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의무라고 할 수 있는 세금을…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