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빈혈이란 간단히 말하면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혈액은 온몸을 돌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각 조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때 산소는 혈액 속의 적혈구 헤모글로빈을 통해 운반이 됩니다.
빈혈 수치에 의해 혈중 헤모글로빈 수치가 일정 이하로 떨어진 경우 빈혈로 진단됩니다.
정상 빈혈 수치는 성별,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WHO가 발표한 기준은 위와 같으며 성인 남성은 13g/dL이고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간단한 혈액 검사로 빈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수치가 일정 이하의 경우는 철분제를 처방받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빈혈 증상의 혈중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지면 조직과 세포로 산소를 제대로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그 결과 나른함이나 쉽게 피로해지게 되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계단을 올라갈 때 숨이 너무 차거나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심박수가 지나치게 빨라지는 것도 빈혈 증상의 일종입니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산소를 공급하기 어렵다 보면 심장이 너무 많이 뛰고 있는 거예요
또한 얼굴이 창백해 핏기가 없어 보이거나 손톱이 갈라지거나 숟가락 모양으로 구부러지거나 현기증, 혀의 통증, 손발 저림 등도 볼 수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인 빈혈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빈혈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재료가 되는 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체내의 필요량이 증가하는 시기가 있는데, 철 결핍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성장기 아동, 임산부, 수유부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반면 철의 흡수가 떨어져 철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식사가 불량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철 결핍뿐만 아니라 엽산, 비타민 B12의 결핍도 빈혈의 원인이 됩니다.
이 두 영양소는 DNA합성에 필수적인 것으로 결핍이 있으면 정상적인 혈구생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 결과 산소 결합 능력이 떨어지는 이상 혈구가 만들어져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빈혈제의 추천 원인의 대부분이 빈혈이므로 빈혈약의 대부분은 철분을 보충하는 철분제입니다.
현재 빈혈 수치의 정도에 따라 마시는 철분의 필요량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빈혈약을 고를 때는 순수 철의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라벨에서 철로서 oo mg라고 표시되어 있는 숫자를 확인하는 것 뿐입니다.
빈혈 수치가 낮을 때는 쉽게 흡수되어 빨리 수치가 올라갈 수 있는 황산제일철(2가철 무기염제) 복용을 권장합니다.
제품에는 일반의약품인 페로바유가 있으며 심한 빈혈환자에게 처방되는 빈혈약입니다.
하지만 변비, 위장 장애 등이 다소 걸리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위장 장애가 너무 심한 경우는 취침 전에 복용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흡수 속도도 느리고 빈혈 수치 개선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3가 철제를 추천합니다.
볼그레악, 알부맥스 캡슐, 페리 탑 캡슐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 자녀에게 추천하는 빈혈약은 3가 철 액상 시럽 제제인 페럼 키드액이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우유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우유와 시간의 간격을 최소 2시간은 비워 두지 않으면 흡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철분 부족이 심한 임산부와 빈혈인 분은 철로 1일 150밀리그램 이상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빈혈약 중에는 철로 다소 함유량이 낮은 것도 있으므로 함유량이 높은 것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급적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홍차와 녹차, 탄산음료 등도 흡수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시간을 두고 마시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