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처럼 손톱을 다듬는데 손톱 밑에 검은 멍 같은 것이 발견되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한국인에게 흔히 발생한다는 손톱의 검은 색이 되는 이유와 관련이 있는 흑색종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흑색종이 뭐예요?
우리 몸 안에서 피부색을 바꾸는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는 멜라닌 세포에 문제가 생겨서 피부의 일부가 검은색으로 변하는 일종의 피부암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부뿐만 아니라 눈의 안구나 점막, 중추신경계까지도 발견됐다는 점에서 전이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색소가 부족한 백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손과 발 같은 부위에 발생하는 비율은 동양인과 흑인이 오히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손발에 검정?
말단 흑색점흑색종은 한국인과 같은 동양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발가락, 손톱, 손톱 등의 말단 부분에서 많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짙어지고 중심부에 궤양과 같은 덩어리가 생기는 양상을 보입니다.
낮은 확률로 색이 짙지 않고 약하거나 손톱이나 손톱 밑에 검은 선이 있다면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생 원인은?
백인에게 발생 빈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자외선 노출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얼굴과 목 또는 팔과 다리 한쪽 면을 중심으로 발견되어 50~60대 이상의 백인종에서 많이 나타났다는 결과가 증명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확률적으로는 낮지만 간혹 자외선의 영향력이 없는 체내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해서 유전적 또는 증식 등으로 원인을 추정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흑색종의 무서운 특징 중 하나가 무증상입니다.
신체적으로 자신이 느끼는 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치료 시기를 지나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우 무서운 질병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시기가 지나 전의가 발생하면 생존율은 상당히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초기에 발견되면 발생 부위를 절제하는 치료로 이루어지며 발견 당시 세포의 깊이와 크기에 따라 수술 정도는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기가 지나 림프절이나 뼈 또는 전신으로 전이된 경우 상당히 심각한 상황에서 방사선 치료와 면역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길고 힘든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은요?
여름철처럼 자외선이 강할 때 과도하게 일광욕을 즐기는 행위를 피해야 합니다.
물놀이를 즐길 때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고 태닝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 피부에 이상한 검은색이 보이면 증상을 의심하고 잘 진단받는 것이 초기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모든 일이 그렇듯이 과한 것보다는 조금 부족한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먹으면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지 나 자신을 돌아보는 하루는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