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가끔 마음에 걸리는 것이 떠오르면 나는 그것을 조사해야 합니다.
사실은 대충은 알고 있지만..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가 뭔지 좀 확인해 보고 싶었어요.
단지 간단하게는 비용의 차이가 있어, 연비, 차종이 다른 점(승용 SUV)을 탔을 때의 승차감이 다르다?이 정도일 줄 알았어요
그 밖의 것들을 알아보고, 제가 알게 된 새로운 사실들을 적어보려구요!
저처럼 가솔린디젤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필독~^^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차의 기본 상식을 알아두면 굉장히 좋겠죠?
누군가에게는 간단하고 간단한 일이지만, 지식이 없으면 급한 상황에 처해 있으면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도 계속 배우고 있어요.:)
오늘 말씀드릴 가솔린 디젤의 차이는 상당히 기초적인 정보이지만, 초보자에게는 기초부터 굳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들 아시다시피 두 유종은 수레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주는 연료입니다.
^^연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 두 가지 외에도 LPG,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수소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기본적인 유종이 ‘경유와 휘발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솔린 디젤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료는 역시 연비가 뛰어난 경유인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환경에 해를 끼친다고 화제가 되어서 자꾸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환경은 미래의 후손들을 위해서 전 세계가 가장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앞에서 말한 유종은 이러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소음을 유발하는 2. 매연이 많이 나는 분
장점으로는 1. 가속력이 좋다 2. 연비가 좋다 3. 기름값이 싸다
장점도 많지만 아무래도 단점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아쉽습니다.
가솔린 디젤의 차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이지만, 엔진의 작동 원리는 간단하게 흡입→압축→팽창→배기 순서가 됩니다.
말하자면 연료를 흡입한 후 압축하여 폭발시키고 그 힘으로 피스톤을 밀어내면 ‘커넥팅 로드’로 연결된 크랜샤프트가 빙글빙글 회전하여 바퀴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위의 두 가지는 작동원리는 같으나 팽창방법에 있어 고유한 특성이 다릅니다.
가솔린은 자연 발화점이 높아 점화장치를 사용하여 팽창하고,
경유는 점화 장치 없이 압축 착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는 이유로 가속력은 좋은 반면, 소음과 진동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연비가 왜 다를까?이것도 작동 원리와 비슷합니다.
압축된 공기가 폭발해서 차량의 바퀴에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압축비가 훨씬 큰 경유차는 그만큼 같은 양으로 많은 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것입니다.
그래서 휘발유보다 연비가 적고 비교적 유지비가 적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차량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보통 1년에 2만 킬로미터 이상은 달리고 있지 않다면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품 수리비도 그만큼 비싸다고 하니 이 부분도 잘 고려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소란과 진동 부분에서의 단점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승차감에서 확실히 다릅니다 ‘폭발’이라는 단어 자체를 말만 들어도 아실 것 같아요.
역시 조용한 것은 가솔린차가 부드럽고 시끄럽지 않아요.그런 이유로 회장님 차 하면 세단 생각이 나잖아요
그런 차종은 주로? 아시겠죠?^^
아이가 있거나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이 많이 고르는 건 위에 말씀드렸잖아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서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세히 살펴보면 왜 연료 소비의 차이가 나는지, 소음과 진동이 왜 더 발생하는지 원리를 알 수 있어서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새 가족을 맞이하는 데 있어서 가솔린 디젤의 차이를 안다면 조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